[ 한국영상문학론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 ] 1. 주요섭의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 1935 )와 신상옥 감독의 영화 [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 1961 )를 함께 감상하고, 두 작품 간의 매체적 차이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원작 소설의 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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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상문학론 2025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국어국문)
📜 자료분량 : 14 Page
📦 파일크기 : 160 Kb
🔤 파일종류 : hwp

[ 한국영상문학론 ~ 원작 소설의 각색 자료설명

※ 2025학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한국영상문학론 기말과제 자료입니다.
※ 과제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이길 바랍니다.

[ 한국영상문학론 ~ 원작 소설의 각색 자료의 목차

1. 주요섭의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 1935 )와 신상옥 감독의 영화 [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 1961 )를 함께 감상하고, 두 작품 간의 매체적 차이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 「사랑손님과 어머니」( 1935 )와 영화 [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 1961 )의 매체 비교

( 1 ) 작품 줄거리 요약 및 공통된 주제 의식

( 2 ) 매체적 특성에 따른 표현 방식의 차이
① 시점과 서술 방식: 아동의 시선 vs 시각적 이미지 중심
② 인물의 심리 묘사: 내면 독백 vs 배우의 연기와 연출
③ 분위기와 정서 전달 방식: 서정적 문체 vs 음악과 장면 구성

( 3 ) 구체적 장면 비교 분석
① 사랑방 손님의 첫 등장
② 손님과 어머니의 관계 진전
③ 소녀( 옥희 )의 시선에서의 감정 변화

( 4 ) 각 매체의 장단점 및 수용 방식 비교

2 ) 소결: 매체 전환에 따른

본문내용 (한국영상문학론 20~기 기말과제.hwp)

1 ) 「사랑손님과 어머니」( 1935 )와 영화 [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 1961 )의 매체 비교

( 1 ) 작품 줄거리 요약 및 공통된 주제 의식

주요섭의 단편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는 1935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어린 소녀 ‘옥희’의 시선을 통해 과부인 어머니와 하숙생 ‘김 선생님’ 사이의 조심스럽고 절제된 감정 교류를 섬세하게 그려낸 서정적 단편이다. 옥희는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외롭게 살아가는 어머니와 단둘이 살고 있다. 어느 날부터 집에 하숙하게 된 ‘김 선생님’은 화가로서 조용하고 점잖은 인물인데, 옥희의 어머니와 김 선생 사이에는 말로 표현되지 않는 미묘한 정서적 교감이 흐른다. 하지만 두 사람은 당시의 엄격한 사회적 시선과 도덕적 기준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내보이지 않고 스스로 억제하며 살아간다. 이 모든 이야기는 철저히 아이의 눈을 통해 제시되며, 아이가 감정의 깊이나 상황의 본질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그저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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