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운동과 중력가속도 측정

낙하운동과 중력가속~가속도 측정.hwp 파일정보

낙하운동과 중력가속도 측정.hwp
📂 자료구분 : 레포트 (공학기술)
📜 자료분량 : 15 Page
📦 파일크기 : 957 Kb
🔤 파일종류 : hwp

낙하운동과 중력가속~과 중력가속도 측정 자료설명

낙하운동과 중력가속도 측정하는 기초 역학 실험을 하고 난뒤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리포트 입니다.
낙하운동과중력가속도측정-결과보고서

낙하운동과 중력가속~과 중력가속도 측정 자료의 목차

1. 실험 결과 분석
(1) 피켓펜스 2㎝ 띠 – 초기 높이 h0=0
(2) 피켓펜스 2㎝ 띠 – 초기 높이 h0=30
(3) 피켓펜스 1㎝ 띠 – 초기 높이 h0=0
(4) 피켓펜스 1㎝ 띠 – 초기 높이 h0=30
2. 토의
1. 이론치와의 오차
2. 오차의 원인 & 오차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3.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 것
4. 이론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심화학습
5. 실험 중에 의문이 들었던 사항들에 대하여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낙하운동과 중력가속~가속도 측정.hwp)

2. 토의
1. 이론치와의 오차
이번 실험은 피켓 펜스를 포토게이트 사이로 자유 낙하시켜 속도의 변화를 측정하여 중력 가속도 를 알아내는 실험이다. 피켓 펜스 검은 띠의 구간 간격과 피켓펜스를 떨어 떨어뜨리는 높이를 달리하여 4가지의 실험을 하였는데 네 실험 모두 오차는 ±2% 내외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론적인 중력가속도(ge)를 9.799㎨(북위 37°기준)로 잡아서 계산했기 때문에 실제 오차는 이보다 더 클 수도, 더 작을 수도 있다.

2. 오차의 원인 & 오차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① 이론 오차
중력에는 표준 중력과 실측 중력이 있다. 표준 중력은 지구의 물질이 균질하다고 가정하고 지구 타원체에서 이론적으로 구한 중력을 말한다. 그렇게 때문에 표준 중력은 동일 위도 상에서는 같은 값을 가진다. 그러나 실측 중력은 해발고도, 지형의 기복, 지하물질의 밀도 차 때문에 표준 중력과 다른 값이 나오게 된다. 이런 실측 중력과 표준 중력과의 차이를 중력이상이라 한다. 중력이상이 (+)값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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